※ Black Bear 광택&디테일링 작업은 제가 직접 작업하고 작성한 내용입니다. 외부 기술자를 부르거나 하지 않습니다.
고객님의 차량은 1년에 2~3회 정기적으로 관리받고 있습니다.
평소 가까운 세차장에서 기본적인 세차를 진행하나, 물때, 유막, 가죽 시트 오염 등 일반 세차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저희에게 의뢰하십니다.
이번 작업은 현대 인증 중고차를 구매한 지 6개월 된 차량으로, 전면 유리 유막과 가죽 시트의 오염을 해결하는 것이 주요 목적였습니다.
[ 작업 순서 목차 ]
1. 차량 상태 점검
작업에 앞서 외부와 내부 상태를 면밀히 점검했습니다.
외부는 물때와 일부 오염이 존재했으나, 중고차 매장에서 이미 스크래치나 스월 마크가 제거된 상태였습니다.
다만 창문 몰딩이 노후화되어 하얗게 변색되었습니다.
내부 가죽 시트는 담배 냄새가 일부 남아있었으나, 고객님께서 언급하신 바와 같이 거의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2. 세차 및 전처리
외부 도장면의 이물질을 완벽히 제거하기 위해 세척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타르 및 철분 제거 작업을 통해 표면 오염물질을 물리적·화학적으로 처리했습니다.
작업 중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의 일부 부품에는 마스킹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백화현상이 생긴 고무몰딩은 약품으로 닦아내어 뽀송한 상태를 만들었습니다.
3. 글레이징 광택
글레이징 광택 작업은 차량 표면에 묻은 물때와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스월 마크는 글레이징 단계에서 제거되지 않으므로, 이를 위해 TAC 듀얼 광택기, 양털 패드, 연마용 컴파운드를 사용해 별도로 작업했습니다.
광택 작업 후에는 남은 컴파운드 분진과 유분을 브러시와 해라 등을 사용해 꼼꼼하게 제거했습니다.
4. 왁스 코팅
차량 광택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코팅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차주님의 요청에 따라 슬릭한 느낌과 촉촉한 광택을 선호하셔서 하드 왁스를 사용했습니다.
도장면을 탈지제로 정리한 후 하드 왁스를 도포하고, 경화 시간을 거쳐 1차, 2차 버핑을 통해 고르게 마무리했습니다.
이 과정은 차량 외관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유리 유막 제거 및 발수 코팅
유리 표면의 유막은 전용 컴파운드와 폴리셔를 사용해 제거했습니다. 세척 후 클레이 작업을 통해 흡착된 이물질을 제거하고, 마지막으로 유리 전용 발수 코팅제를 도포해 마무리했습니다.
6. 가죽 시트 세척 및 보습
가죽 시트 클리닝은 전용 세제와 미세 브러시를 사용해 오염물을 제거한 후, 깨끗한 물과 극세사 천으로 닦아내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가죽 보습을 위해 전용 로션을 도포하고, 버핑으로 마무리하여 가죽의 촉감과 외관을 복원했습니다.
7. 작업 후기
차주님께서는 매번 의뢰할 때마다 "최고!"라며 만족을 표현해주십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광택 테크니션으로서 큰 보람을 느끼게 하는 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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